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광고 블로그 본문

전체

    [인터뷰] 대한민국 대표 패션기업, LG패션샵

    성공스토리 |2013.12.18 13:09

    LG패션샵
    고객의 삶을 향상시키는 패션문화 창조기업 (주)LG패션



    “우리는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삶을 향상시킨다"


    대한민국 대표 패션 기업 LG패션의 Mission으로 소개된 내용입니다. 이 문장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닥스, 헤지스, 라푸마 등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LG패션의 대 고객 마인드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19개의 자사 브랜드와 12개의 타사 브랜드가 입점하여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 중인 LG패션샵 e-Biz팀을 만나봤습니다.

    최우선 단계는 유입!

    소비자들은 패션 브랜드와 쇼핑몰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하고 트랜디한 패션을 온오프라인 쇼핑몰, 소셜 커머스, 로드샵 등을 통해 보다 가까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LG패션샵은 브랜드 전문몰로서 어떤 차별화된 전략과 목표를 가지고 있을까요?


    “저희 쇼핑몰은 타겟이 뚜렷한 편입니다.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다수여서 그런지 3040 세대들의 방문이 많고 재구매율이 높아요. 그러니 우선적으로 유입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죠. 네트워크 배너, 모바일 광고, 검색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유입 수나 비용 효율 면에서 검색 광고가 단연 으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은 예산을 검색 광고에 투입하고 있고요.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PC를 통한 유입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최대의 시장인 것은 분명하고. 모바일 검색광고도 함께 진행하며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상품별, 매체별 특성 파악으로 효율 극대화

    온라인을 통한 광고 방식도 소비자들의 기호처럼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모하고 점점 지능화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각의 광고상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 여쭤봤습니다.


    "현재 쇼핑하우와 지식쇼핑 같은 매체사 쇼핑 입점뿐 아니라 여러 매체, 여러 광고 상품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클릭률, 유입수, 구매 전환 및 매출을 분석하고 결과를 토대로 광고 집행 예산을 결정합니다. 다시 그에 따라 매월 초 광고상품별, 매체별로 예산을 다시 분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세분화된 분석을 통해 도출된 특성대로 광고를 운영합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엘지패션샵의 구매가 높은 시간대를 중심으로 주력키워드들을 가능한 최상위 노출로 조정해 놓습니다. 또한 보통 저희는 “엘지패션샵”, “닥스”, “헤지스”, “라퓨마” 같은 브랜드 키워드에서 유입이 많이 되는데, 모바일에서는 20~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질스튜어트”, “라움” 브랜드명 유입 및 구매율이 높았어요. 이렇듯 PC와 모바일에서의 구매패턴을 분석해서 주력 키워드를 셋팅하고 시간타겟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배너의 경우 리타겟팅을 통해 재유입을 늘리기 위해 몇 개 상품을 진행하고 있는데, 상품별 효율 차이가 많은 편이라 좀 더 추이를 지켜보면서 조정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더 큰 시장을 향해 준비

    말씀하신 것처럼 모바일 시장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구매력과 커다란 잠재력이 있습니다. LG패션샵은 모바일 시장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모바일 광고를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난 8월 모바일 앱을 리뉴얼 하면서 조금씩 신경쓰고 있어요. 브랜드 키워드 위주로 PC 검색 광고의 20% 정도 규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입은 많이 되긴 하는데 아직까지는 PC 검색 광고만큼의 전환이나 효율이 만족스럽지는 않죠. 하지만 이동시간이나 개인시간에 모바일로 상품을 보고 구매는 PC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모바일의 경우 유입에 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이다보니 모바일 환경이 좀 더 최적화 된다면 모바일에서의 구매력도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래서 저희 모바일 앱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강점

    온라인 쇼핑몰 광고주들이 가장 선호하는 검색 광고, 그러다 보니 동일 제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경쟁 업체들의 광고가 함께 노출될 수 있습니다. LG패션샵의 검색 광고 운영 전략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패션 기업의 공식 직영 쇼핑몰이기 때문에 사이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기본적으로 신뢰가 내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가격차이가 조금 있어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광고 문구에도 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이 직영 쇼핑몰 또는 공식 쇼핑몰이라는 내용입니다. 공식몰, 직영몰, 자사 브랜드 키워드 등도 항상 1순위 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내세울 수 있는 최고의 강점이니 더욱 돋보이도록 해야겠죠. 그리고 스크래치전이나 1+1 프로모션 등 소비자들이 저희 사이트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들이 있어요. 이런 행사들이 계획되어 있을 경우 미리 광고문구에 포함될 수 있도록 작업을 해놓습니다”


    검색 광고 업그레이드, 클릭스

    LG패션샵만의 장점들을 검색 광고에 녹여 잘 활용하고 계신데요, 이런 장점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클릭스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기능은 어떤 것인가요?


    "클릭스에는 광고문구를 중복으로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잖아요. 저희 쇼핑몰에 대한 다양한 정보나 행사 등을 여러 광고 문구로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아요. 회원들에게 Email이나 SMS를 통해 발송하는 각종 프로모션 정보들도 광고 문구에 담아, 검색으로 저희 사이트를 찾더라도 인지를 돕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 하나의 그룹에 다른 내용의 광고 문구를 등록하여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쇼핑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클릭스에서 보이는 것들

    대부분의 광고주들이 다음 클릭스와 네이버의 클릭 초이스, 두 가지 광고 모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엘지패션샵에서 느끼는 두 매체의 광고효과는 어떤가요?


    "클릭초이스가 아무래도 클릭스에 비해 절대적인 클릭수는 높은 편이지만 두 매체의 유저타입이 달라서 두 매체 모두가 저희에게는 굉장히 의미있는 광고상품입니다. 예를들어 동일한 키워드에 동일한 광고 문구로 두 매체에서 모두 1순위로 노출 해도 그 결과가 다르게 나오더군요. 클릭률이나 구매 전환이 좋은 키워드 역시 두 매체가 다릅니다. 연령대, 성별, 구매력 등 각 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저의 타입에 따른 차이인 것 같아요.

    클릭스에서 효율이 좋은 키워드는 “닥스”, “라푸마”와 같은 고가 브랜드 관련 키워드와 엘지패션몰 관련 키워드들입니다. 구매 단가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인터넷 유저 동향에 대한 리서치 결과가 이미 말해주듯이 구매력 있는 30대 이상의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클릭스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들을 분석하니 클릭초이스와는 다르게 남성 고객의 비율이 여성 고객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고객은 1회 구매 비용이 더 크고 재구매율이 높죠.

    이렇듯 각 매체의 장점과 특성을 살려 전략적으로 광고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찾아가는 새로운 방법

    현재도 다양한 형태로 광고를 집행 중이지만 향후 유입 수 증대나 비용 효율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계획 중이신 게 있나요?


    “조만간 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원피스, 자켓 등의 일반 제품군 키워드도 등록하여 추가적인 유입을 꾀해볼 계획입니다. 일정 기간 광고 운영 후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기준으로 필터링한 후 효율이 확인된 키워드들은 계속적으로 광고를 진행해야겠죠. 그리고 모바일 광고를 통한 모바일 앱으로의 유입을 늘리고 구매 전환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의 검색광고에만 한정하지 않고 Adam과 같은 컨텐츠 네트워크 광고 방식도 진행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내내 온라인 광고 동향에 대해 귀를 기울이며, 광고 목표 달성을 위해 고민하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던 LG패션샵 e-Biz팀.

    클릭스가 그만큼의 성과를 돌려 드릴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글로벌화된 패션산업, 넘쳐나는 브랜드, 냉정한 소비자들.

    그 속에서 나날이 명성을 더해가는 최고의 패션 브랜드 기업이 되길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엘지패션샵의 온라인 광고운영팁을 요약해서 공유합니다.


    1. 미디어믹스를 적극 활용하라 :

    매체별 유입되는 유저의 특성이 다르고, PC와 모바일의 디바이스별 특성이 다른 현실이므로 한 매체, 한 광고상품만 진행하는건 기회비용의 손실. 각각의 특성에 맞는 광고 전략을 통해 미디어믹스를 진행. 

    2. 시간 타겟팅을 활용하라

    자사쇼핑몰의 구매패턴을 분석해서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는 시간대에는 주력키워드 1순위전략 진행.

    3. 모바일을 준비하고 활용하라 :

    모바일 유입률이 높아지고 PC에서의 구매전환을 서포트하는 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활용.

    4. 리타겟팅 배너광고를 함께 활용하라 :

    검색광고와 리타겟팅 배너광고를 동시 진행하면 브랜딩 강화와 재유입률 확대에 유용.



    패션문화 창조기업 엘지패션샵(www.lgfashionshop.com) e-Biz팀

    구성 : 박효정(다음 클릭스 전문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