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광고 블로그 본문

전체

    [인터뷰] 2014년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예스유학"

    성공스토리 |2014.06.24 13:39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정직하고 진정성 있는 서비스



    최근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모든 마켓이 어려움 속에 있겠지만, 

    특히 유학 분야는 학령인구의 감소가 매년 진행되고 있어 그 만큼 업계 성장에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유학전문 기업들 숫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고,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지요. 향후 유학분야는 계속해서 대변혁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 속에서 다행히 저희 예스유학은 12여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정직한 경영을 통해 직원들과 고객으로부터 받은 인정이 성장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고 있는 유학시장 현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를 위해서는 비용을 아끼지 않고 고객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예스유학의 경영철학 입니다. ‘For the Customer, By the Customer, Of the Customer’ 를 지향하며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고 직원의 전문성과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시스템을 갖추어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이고 독보적인 분야는 보딩스쿨과 컬리지 컨설팅

     

    보딩스쿨의 교육 핵심은 가능성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여 사회의 리더로 육성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유학/어학연수 수속 절차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보딩스쿨의 절차는 유학길에 오른 학생의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여 정보 수집과 이에 적합한 수속 절차를 밟아야 하는 매우 중요하고 신중한 과정이 필요한 업무입니다. 예스유학의 보딩스쿨은 학생의 상황과 유학 생활에 맞는 학교 안내, 지역 안내, 진정성 있는 컨설팅의 노하우가 쌓이면서 타사에 비해 전문적이고 특화된 전문 분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대학진학 컨설팅도 보딩스쿨 만큼 학생들의 분석이 세밀하게 진행되며 그 학생의 적성에 맞는 전공 대학을 추천하고 대학으로부터 합격 통지를 받을때까지 효율적이고 1:1 맞춤 컨설팅으로 인해 현재 많은 명문대 합격생들을 배출해 내고 있습니다.

     


     

    2014년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

     

    위의 노력이 인정 받아 지난 5월, 소비자가 뽑은 ‘2014 고객이신뢰하는브랜드대상’ 인증식에서 교육(유학원)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신뢰도 측면에서 더욱 인정 받게 되었고, 그동안의 꾸준하고 변함없는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상은 소비자가 직접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신뢰’를 핵심 요소로, 고객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소비자가 분야별 상품 및 서비스를 직접 평가하는 지표를 바탕으로 선정되었기 저희에게는 때문에 매우 의미가 있는 상입니다. 고객과 예스유학사이에 더욱 단단한 결속력이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기에 더욱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타겟 브랜딩에 효과적인 "검색광고"

     

    검색광고의 장점은 타겟 브랜딩에 효과적이라는 것 입니다. 대표적인 오프라인 마케팅인 신문매체 마케팅의 경우 브랜딩에는 효과가 있지만 타겟이 되지 않아 광고 대상을 선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현재 전체 마케팅 비용 중 95%는 검색광고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예스유학은 타겟 고객을 향한 효율적인 마케팅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였으며,타겟 고객 마케팅에는 온라인 광고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검색광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희 업체와 맞는 검색어를 개발하고 검색어와 잘 연결될 수 있는 홍보문구(소재)를 작성하여 타겟 브랜딩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계정 운영에 대한 관심으로 "목적에 맞는 키워드 발굴"

     

    저희 자회사로 있는 여행 분야에 대한 경험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처음에 직접 키워드를 만들어 등록했었는데 선별없이 여행과 관련된 많은 키워드를 등록하다보니 홈페이지에 방문자가 늘어나면서 상담 문의는 많아졌지만 매출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 때 키워드의 특징에 따라 정말 내 사업에 필요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들이 나뉘어진다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즉 매출에 덜 효율적인 키워드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이는 현장의 상황을 알고 있어야 판단이 가능한 것들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따로 있다 하더라도 항상 광고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현재는 키워드 운영에 노하우가 쌓이면서 매출에 영향을 주는 키워드, 방문을 유도하는 키워드, 브랜딩을 유지하기 위한 키워드 등 각 필요에 맞는 키워드별 카테고리를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타 매체대비 최적화된 키워드 단가는 "Daum 검색 광고의 장점"

     

    유학업종의 키워드 단가는 매우 높은 편에 속하는데, Daum의 키워드 단가는 타 매체 대비 1/2 까지 낮은 키워드가 있어 큰 부담없는 비용으로 검색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광고주에게 매우 중요한 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경우 광고만 하면 바로 효과(수익)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습을 통해 검색광고의 감을 익히고 노하우를 쌓아야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에서도 Daum 검색광고 키워드 단가는 효율적이어서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사업자들은 반드시 다음을 최우선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학습비를 줄이고 광고를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장의 정화를 위해서라도 다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스유학의 Daum 검색광고의 전략은?

     

    1)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키워드별 그룹핑


    유학업종은 시즌별로 상품이 다릅니다. 저희는 나라별, 상품별, 시즌별, 프로그램별 등의 양한 키워드를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이지만 캠페인과 그룹 설정을 잘 해두어 편리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예로 11월 ~ 1월 시즌 상품은 보딩스쿨 관련이고, 1월 ~ 4월 시즌은 교환학생 관련 상품인데 상품별, 시즌별로 따로 캠페인과 그룹을 통해 그룹핑을 미리 해 놓으면 키워드별 입찰과 순위관리가 용이해 집니다. 뿐만 아니라 관련 상품의 추가 홍보를 위한 신규 키워드 등록이나 신규소재(문안) 관리가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됩니다.

     

    2)    구매자를 위한 신뢰를 강조한 홍보

    유학업종은 고관여 상품입니다. 정보 수집을 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큰 비용이 들어가는 상품입니다. 매우 신중하게 구매 할 수 밖에 없는 상품이지요. 예스유학의 주 구매층은 학부모 세대입니다. Daum은 중장년층 이용자 비율이 높아 실제 구매결정을 해야 하는 부모님 세대들에게 효율성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효과적인 광고 타겟이 가능한 매체 입니다. 소재(문안)에도 신뢰를 줄 수 있는 ‘수상 내역’이라던지 ‘철저한 관리’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롱테일 법칙 활용과 꾸준한 순위 관리

    세분화된 키워드로 분명한 목적을 가진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롱테일 법칙을 활용하고 있어요. ‘여름방학영어캠프, 미국고등학교유학’ 등 세부키워드가 정말 유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달하게 해 줍니다. 세부키워드와 연결된 랜딩페이지 체크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계정 내에서 수시로 순위 작업을 합니다. 경쟁 키워드와 시즌 키워드는 과감하게 상위 순위를 유지하고 시즌마다 시즌별 주요 키워드들은 상순위 노출을 통해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광고주의 마음을 알고있는 착한 친구 Daum 검색광고

     

    Daum 검색광고를 2007년부터 시작하였고, 작년부터 Daum 본사 마케터와 함께 직접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본사 마케터와 함께 고민하며 운영해 온 결과로 현재는 예스유학 만의 Daum 검색광고 노하우가 쌓여져 있습니다. 마케터의 광고 문의에 대한 빠른 피드백은 직접 광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미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반응이 빠른 친구, 힘들 때 도움을 주는 진실한 친구, 내 재정 상태를 함께 걱정해 주는 착한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하며…

     

    예스유학은 유학사업 외에 여행사업과 관련된 분야도 진출한 상태로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아웃바운드 서비스(해외를 향한 서비스)에서 5년 이내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평소 직원들과 수시로 변화하고 있는 사회 트랜드에 대해 고민하고 고객의 니즈(needs)에 부합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학습하고 있는 예스유학. 업계에서 최고의 자리로 선두하실 수 있는 꿈이 꼭 이루어 지시길 바라며 응원합니다.

     

     


    글 : 최미혜 (Daum 검색광고 전문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