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광고 블로그 본문

전체

    미술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술용품 전문몰 "화방넷"

    성공스토리 |2015.10.26 13:30

    미술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술용품 전문몰 "화방넷"



    7만여가지의 고품질 미술용품부터 교육 콘텐츠까지 가득찬 "화방넷"의 성공스토리를 소개합니다.







     미술용품을 파는 곳을 '화방'이라고 하죠. 그런데 검색사이트에서 '미술용품 파는 곳'이라고 검색했을 때, '화방'이라는 단어보다 '화방넷'이라는 컨텐츠가 더 많이 검색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의 브랜드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미술용품 전문몰 '화방넷'은 좋은 제품의 판매는 물론, 제품을 사용한 미술동영상 강좌, 제품을 이용한 그림 등의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나아가 SNS를 통해 고객들과 미술 이야기로 소통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화방넷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다음 검색광고의 시작


     미술용품들은 정말 다양하지만, 사용자들이 원하는 제품은 아주 명확한 편입니다.

     검색광고는 키워드가 명확할 수록 원하는 제품과 연결해주기가 쉽고 구매까지도 잘 연결되기 때문에 전문몰에게는 최적의 온라인마케팅 툴입니다. 화방넷은 우리나라에 검색광고가 막 시작되는 초기부터 '다음'이라는 포털과 인연을 맺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10년이 넘는 검색광고 운영 노하우



    전문성

     화방넷의 대다수 직원은 미술전공자입니다.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용해본 제품을 검증해서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찾는 키워드들을 발굴하고 확장해나가다보니 현재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가 18만개 정도나 됩니다. 


     7만여가지의 수많은 상품과 그에 수반되는 많은 키워드, 소재들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리소스를 효율화하기 위해 상품군에 따라 그룹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광고 목표 구분

     화방넷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홍보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화방넷에서는 명불허전의 외국 브랜드도 좋지만, 품질뿐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경쟁력이 뛰어난 AnB, 이글같은 한국 브랜드를 발굴해 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광고 캠페인을 분리하여 브랜딩을 위해 '많은 노출'을 목표로 광고를 집행합니다. 


     물론 쇼핑몰이기 때문에 실구매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매전환을 목표로 하는 상품군이 훨씬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구매의도가 높은 세부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낮은 광고비로 광고전환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ㅇ광고비는 유지하면서 매출을 높이는 방법

     10여년전 검색광고가 막 시작할 때에 비해서는 온라인쇼핑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을 했기 때문에, 쇼핑몰도 많이 생겼고 그와 더불어 홍보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예전보다 광고비도 높아진 게 사실입니다. 광고집행에 있어 효율화가 중요해진 만큼, 그 동안의 광고 운영 노하우로 낮은 CPC를 유지하면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가고 있습니다.  


     검색광고의 운영팁으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세부키워드의 역할입니다. 브랜드의 이름, 제품의 이름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쓰는 이름을 사용하는것도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저희 브랜드의 경우 전 직원이 미술을 전공했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할 때 부르는 이름을 키워드로 등록하여 실 구매층인 전공자가 손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세부키워드를 이용했습니다.


     또한 Anb, 이글같이 붓이나 이젤, 연필 등을 제작함으로 새로운 브랜드네임을 갖추어 우리만이 갖고 있는 키워드를 발굴함으로써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o 매체 믹스

     화방넷은 가능한 많은 소비자들과 만나기위해 여러 매체의 검색광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유저들은 특정 사이트에 머무르지 않고 자유롭게 여러 매체들을 넘나들며 소비하기 때문이죠.


     이중에서도 Daum은 소비력이 높은 고객층이 많이 방문하는 포털이어서 낮은 광고 CPC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매출 성과가 나오는 효율 높은 광고매체죠. 그래서 10년 넘게 꾸준히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08~09 Data>




    /고객들과의 소통


     최근에는 카카오스토리채널, 페이스북과 같은 SNS을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는데요, SNS 마케팅에서는 화방넷의 전문성이 더욱 빛을 보고 있습니다.


     미술전공자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이미지, 동영상 컨텐츠들에 소비자들이 바로 반응을 해주시고 '화방넷'의 소식을 구독받는 등 소통과 충성고객층을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


     성공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바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화방넷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고, 컨텐츠영역의 확장을 함으로써 많은 정보와 고객니즈를 충족시키고 만족도가 높은 전문몰, 미술인구를 위한 전문몰로 계속 성장해가고 싶습니다.






     블로그, SNS에는 고객들이 직접 올린 화방넷 리뷰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먼저 나서서 홍보해주는 화방넷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 전문가부터 취미로 미술을 접하는 다양한 고객들의 입장에서 상품뿐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를 성실히 개발해나가고 있는 화방넷의 노력을 고객들이 먼저 느끼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화방넷'이 카카오와 함께 '검색과 SNS'을 아우르며 더욱 많은 고객들과 만나고 자유롭게 소통하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