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광고 블로그 본문

전체

    내 사업에 맞는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 한일도검

    성공스토리 |2015.12.30 14:48

    내 사업에 맞는 소비자를 만나는 방법, 한일도검




     소비자도 한정적인데다가, 온라인 광고 운영에도 제한사항이 많은 업종이라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도검류 시장에서 온라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면서 광고 효율도 지속적으로 개선해가고 있는 한일도검의 광고운영 전략을 소개합니다.






     한일도검은 진검위주의 완제품 수입 전문 회사입니다. 2,600여년간 축적된 도검제조기술을 가진 중국의 유수의 제조회사로부터 도검류 일체를 직수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제작이 어려운 접쇠, 단조, 진흙 열처리, 혼산마이, 코보세 등의 제품을 주로 취급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도검류 제품을 주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실 진검 구매 소비자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사업 초기 마케팅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도검류 제품 자체의 인지도가 낮고, 수요가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실제 구매 절차에 있어서도 총포류 소지허가 신고 등으로 일반 소비재 구매절차와 비교했을때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큰 장벽이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소수이긴 하지만 사용 용도 및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매니아층이 있는 것도 이 시장의 특징이기때문에 광고운영을 전략적으로 한다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초기 타사 검색광고 위주로 운영하던 온라인광고를 현재 Daum검색광고와 DDN까지 확장해왔는데요. 꾸준히 광고비 규모를 늘리면서 광고운영을 최적화 시킨 덕분에 안정적인 노출량 확보와 함께 매출도 2배 이상 늘리면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키워드 확장


     검색광고 초기 셋팅시에는 일부 매니아를 타겟으로, 정확도는 높지만, 노출량이 적은 몇개의 메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셋팅해 운영했는데요. 그러다보니 노출량도 적을 뿐만 아니라 구매전환도 매우 한정적이었습니다. 일단 검색광고 노출량을 늘리기위해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키워드를 중심으로 파생된 키워드까지 모두 등록해가며 키워드 확장 전략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도검류 업종은 진검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키워드와 소재를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검색광고 운영에도 상당한 제약이 있는데요. 진검 이외에 가검위주의 제품명과 다양한 상품과 관련된 전문 용어는 물론이고 판타지검 처럼 일반 소비자들도 검색할 만한 키워드까지 놓치지 않고 꼼꼼히 확장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키워드를 확장한 덕분에 일주일 만에 노출수는 약 7배, 클릭률(CTR)은  0.4% 수준에서 2% 수준까지 5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DDN을 통한 노출 확대


     온라인광고 운영 초기에는 검색광고만 집행했습니다. 노출수 확대에 대한 니즈를 검색광고 만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일부 매니아층 이외에 일반소비자들을 잠재고객으로 생각하고 이들에게 브랜딩을 하기위해 DDN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DDN을 시작하면서, 기존에는 검색광고만 진행하면서 한정적인 몇개의 키워드로 만날 수 밖에 없었던 소비자들에게 한일도검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보여 줌으로써 상품 인지도 강화를 위한 브랜딩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DDN 타겟팅으로 유효 고객 확보


     DDN을 통해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타겟팅 된 유의미한 고객에게 이미지 소재를 통해 시각적인 자극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었고, 저희는 이 장점을 십분 활용했습니다. 도검류를 주로 구입하는 남성, 법적으로 구입이 가능한 연령. 이 두가지 기준으로 1차적으로 타겟을 좁혀서 무의미한 노출을 제외시키고, 여기에 관심사와 키워드 타겟팅을 더해 유의미한 타겟에게 광고가 노출 될 수 있도록 각 그룹을 나누어 셋팅했습니다. 또, 사이트리타겟팅 그룹을 따로 관리하면서 사이트 방문고객을 한번 더 타겟팅하면서 전환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업종별 특성에 최적화한 소재 전략


     도검류의 경우에는 이미지 소재 제작시에도 상당한 제한이 있습니다. 도검류 업종이 지켜야할 광고 소재 가이드를 준수하면서도 상품을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소재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는 화려한 칼 손잡이 문양과 장식 위주의 컷으로 이미지 소재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특히 문양이나 장식이 화려한 제품의 상세컷, 부분컷을 활용해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소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 제품에 비해 엄격한 가이드를 지켜야하는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광고 효율이 잘 나오고 있는데요. 업종 특성에 잘 맞는 소재를 개발한 것이 소재전략의 포인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고객에게 우리 상품을 알릴 수 있을까요? 온라인광고를 시작하신 광고주분들이 가장 많이 하게되는 고민일겁니다. 또, 한정적인 시장, 제한적인 광고 조건와 같이 온라인 광고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업종이라면 더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텐데요. 

     한일도검처럼 기본중에 기본인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한 유효타겟 찾기부터, 업종 특성에 최적화한 소재 제작’까지 교과서와도 같은 전략으로 온라인광고를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지금 바로 내 사업에 맞는 광고운영 전략수립부터 시작해보시길 바라며, 광고 최적화를 통해 의미있는 고객과 더 많이 만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