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광고 블로그 본문

전체

    [칼럼] 검색광고로 들여다보는 ‘방송 탄 키워드’의 힘

    검색광고로 들여다보는 ‘방송 탄 키워드’의 힘

    검색광고로 들여다보는 ‘방송 탄 키워드’의 힘 드라마에 한번 빠지면 그 후유증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던 경험, 누구나 한번 쯤은 있으실겁니다. 얼마 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한 SBS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그 엄청났던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종영한지 한달이 넘어가고 있는데도 여전히 그 후폭풍이 가시질 않고 있습니다. 

     한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드라마 속 여주인공의 이름이었던 ‘천송이’를 입력해보면 그 순간 자동검색어에 ‘천송이 립스틱’, ‘천송이 코트’, ‘천송이 노트북’, ‘천송이 원피스’ 등 천송이라는 이름 뒤에 붙은 다양한 상품 키워드들이 우수수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남주인공의 이름이었던 ‘도민준’ 이라는 키워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래도 남주인공의 이름과 관련된 키워드들이다보니 ‘도민준 머리’, ‘도민준 백팩’, ‘도민준 자전거’, ‘도민준 차’ 등 남성 애청자들의 관심이 녹아있는 키워들이 잔뜩 나타나는데요. 그 만큼 남녀 여주인공이 드라마 속에서 착용했던 다양한 상품들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그 효과가 직접 온라인 검색으로까지 연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쯤이면, 이런 인기드라마 속에서 방송을 탄 키워드들의 광고효과는 과연 실제 수치로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그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는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다음 클릭스의 데이터를 통해 온라인 ‘검색광고’에서의 그 효과와 지속기간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인기 '드라마' 의 광고효과

    아래 그래프는, 실제 한국에서는 대기자 리스트를 받을 정도로 없어서 못팔고있는 ‘천송이 립스틱’ 의 관련 키워드인 ‘전지현 립스틱’, ‘입생로랑 틴트’ 키워드의 방송전후 노출트렌드입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2013년 12월 18일~2014년 2월 27일까지 방영되었던 점을 고려하면, 관련 키워드들은 드라마 시작과 동시에 조금씩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다가 시청률이 20%를 훌쩍 웃돌기 시작하던 1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도 함께 급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방송 전부터 판매되고 있던 입생로랑틴트 키워드의 경우, 방송 전에 비해 최대 약 400%가량 검색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고 고점을 찍은 뒤 드라마가 종영하는 시점까지 그 검색량은 점차 줄어들기 시작하지만 종영 후에도 여전히 방송전에 비해 일정 검색량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이하게도 시청률 추이와 드라마 속 ‘립스틱’ 관련 키워드들의 검색량 추이가 매우 흡사하게 흘러감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스팟성으로 방영일 전후에 반짝 검색률이 급증하는 키워드들과는 달리, 관련 키워드들이 여주인공의 등장과 함께 첫 회부터 마지막회까지 꾸준히 노출된 탓에 드라마 시청률의 영향을 자연스럽게 함께 받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드라마 효과의 지속성은 방영 전후 한달정도 유지

    ‘별에서 온 그대는’ 아직 종영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종영 이후 어느 정도까지 그 방송효과가 지속되는지 정확히 확인하는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몇 년전 ‘별에서 온 그대’만큼이나 큰 인기를 끌었던 SBS드라마 ‘시크릿가든’을 통해 한 번더 그 효과의 지속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드라마 속 여주인공 ‘길라임’이 입고나와 한 동안 유행을 시켰던 ‘케이프코트’와 ‘길라임 인형’ 관련 키워드들은 드라마가 방영된 기간인 2010년 11월 13일~2011년 1월 16일 사이에 검색량이 급증하면서 최고점을 찍고, 종영 전까지 차츰 그 검색량이 줄어드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종영 이후 검색량은 확연히 줄어들었으나 ‘별에서 온 그대’와 마찬가지로 종영 이후에도 그 인기의 여파로 한동안 방송 전보다는 높은 검색량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지속기간은 약 1~2달정도 더 지속되는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방송을 타면서 급격하게 증가하게되는 검색량에 비해, 그 지속효과는 드라마의 방영기간 전후로 한달정도까지만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방송을 타는 키워드들은 일종의 ‘트렌드 키워드’라서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드라마가 종영하기 전, 시청률이 정점을 찍었을때 그 광고비를 최대한 늘리고 드라마가 끝나가는 시기와 비슷하게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의 방송효과

    그렇다면 드라마가 아닌 인기 예능 프로그램들의 영향을 받는 트렌드 키워드들은 어떨까요? 

     첫 방영 이후 꾸준히 이슈가 되었던 tvN의 예능프로그램 ‘꽃보다 할배’는 실제 아래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방영이 시작된 2013년 7월부터 ‘꽃할배’라는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 증가와 더불어 할배들의 여행지로 등장했던 ‘대만’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도 3배 이상 끌어올렸습니다. 번외편으로 등장했던 ‘꽃보다 누나’편의 여행지 ‘크로아티아’ 역시도 꽃누나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 증가와 함께 크로아티아 여행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이 함께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인기는 갈수록 더해져 최근 방송중인 꽃보다할배 시즌3의 여행지인 ‘스페인’의 경우, 여행지가 발표되자마자 방송이 되기도 전부터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고, 한 온라인 여행사의 통계에 따르면 방송이 나가기도 전인 1, 2월의 스페인 여행 예약이 이미 전년 동기 대비 170% 이상 증가하는 기현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꽃할배 스페인편이 방송된 지난 3월7일 이후에는 여행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행 항공권과 여행상품에 대한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방송 탄 키워드’들이 온라인에까지 이어온 광고효과는 정말 막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때를 놓치지 않는 타이밍!

     그러나 위 그래프들 공통적으로 관련 키워드들의 방송효과의 지속성이 크게 길지 않은 만큼, 중요한 것은 인기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방송을 탄 트렌드 키워드들을 적정한 때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상 요즘 미디어에서 뜨고 있는 키워드들을 놓치지 않고 눈여겨보았다가, 광고주님의 업계에 맞는 키워드라면 적시에 검색광고 운영 및 사이트 내 컨텐츠 업데이트 등에 발빠르게 반영해야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송이 립스틱으로 알려진 상품을 사이트 내에 판매하시는 광고주님이시라면, 그냥 무난한 광고문구보다는 가끔 이렇게 ‘별에서 온 그대’가 한창 인기를 얻고 있을 시점에 발맞추어 ‘천송이가 사용한 바로 그 립스틱’, ‘없어서 못파는 천송이틴트 추가물량입고’ 등으로 트렌디하게 광고문구를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 클릭스에서 매달 업계의 트렌드와 이슈를 모아 키워드들과 함께 제공해드리는 ‘요즘 뜨는 키워드’를 주목해주세요. 광고주님이 업계의 트렌디한 키워드와 이슈를 놓치지 않고 광고에 활용하실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잘 활용하시면 드라마의 인기를 광고주님의 광고효과에까지 접목시키는 매력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송효과를 나에게도 접목시키는 똑똑한 전략이 필요

    뿐만 아니라, 비록 방송을 탄 키워드들의 광고효과가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지속기간은 방송전후 한 달정도까지로 크게 길지 않았지만, 종영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컨텐츠의 개발 및 확대는 그 광고 효과의 지속성을 얼마든지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을 강타한 이후 ‘별그대 여행팩키지’를 준비한 한국여행사들은 최근 한국관광의 또 다른 성수기를 맞이하고 있고, 한국 스타일의 ‘치맥’을 판매하는 중국 치킨집들은 드라마 덕분에 매출에 날개를 달고 있습니다. 또한 남자주인공 도민준이 자주 읽었던 동화책은 ‘도민준 책’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출간 이후 처음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꽃보다 할배 시즌3’스페인 편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가우디를 주제로 한 책들이 서점의 한 켠을 가득 채우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이제는 드라마에서 직접적으로 등장한 상품이나 컨텐츠에서 그치지 않고, 한 발 더 나아가 ‘별그대 여행팩키지’와 같이 해당 방송 컨텐츠와 나의 산업을 연계할 수 있을만한 부분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해나가는 것이 필요한 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클릭스 광고주 여러분들도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